본문 바로가기
취업하기/서류

2020년 하반기 삼성 합격자소서 쓰는 방법(feat. 5번 이상 서류 합격자)

by 모어댄 2020. 9. 13.
반응형
SMALL

운좋게도 지금까지 계속 삼성에 지원할 때마다 100% 서류 합격을 했다. 삼성은 거의 GSAT에서 갈리기 때문에 서류에 관대하다고 들어서 다른 대기업에 비해 서류 합격률이 높은 것 같다. 그런데, 상반기부터 온라인GSAT으로 전환되면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서류에서 불합격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한다. 나는 운좋게 올해 상반기에도 합격을 하였고, 나의 경험을 나누고자 이 글을 쓴다. 

삼성에 처음 도전했던 시기가 20대 후반이었다. 20대 중반까지는 왜 지원을 안했냐고 묻는다면, 전문대 출신에 계약직만 했던 나로서는 감히 삼성같은 곳에 지원할 만한 실력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그럴 엄두도 안났기 때문이다. 그때는 자존감도 떨어져서 취업에 자신이 없었다. 그러다가, 대기업 공채 경험이 있는 친구의 권유로 삼성을 지원하게 되었다.

다행히 내가 정말 하고 싶은 분야가 있어서, 정말 조심스럽게 도전을 했는데 서류합격을 하게 되었다. 당시에 도전했던 기업들 중 유일하게 삼성만 붙었다. 만약 그때 삼성에서도 불합격을 했다면, 나는 취업 자체를 포기했을 것이다. 그때 삼성이 나에게 줬던 기회는 서류 합격의 의미 그 이상이었다.

삼성 자소서의 에세이는 몇년 동안 같은 내용이다. 그래서 한번 큰 틀을 잡아놓으면 어렵지 않게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다. 몇년 동안 지원하면서 아얘 똑같이 복사+붙여넣기를 한 것은 아니고, 큰 틀에서 내용을 올해 이슈에 맞게 조금씩 바꿔서 냈다.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는 내가 경험했던 사실 그대로를 작성했고,(너무 개인적인 이야기라서 내용은 생략), 삼성전자에 입사해야만 이룰 수 있는 꿈을 기재하였다. 남들이 쓸만한 식상한 주제들은 쓰지 않았다. 인터넷에 나오는 자소서 내용은 참고로 여기되, 본인만의 경험을 쓰는 것이 좋다.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여기서 성장과정은 내가 입사를 해서 하고 싶은 일과 연관된 사건을 기재하였다. 이 부분에서만큼은 두괄식으로 쓰지 않고, 내가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들을 길게 서술했다. 단, 문단이 바뀌는 부분은 한 줄의 여백을 두어 가독성을 높였다. 이 부분 또한 나만의 경험을 기반으로 기재하였다.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내가 가장 자신있어하는 주제 중 중요한 이슈를 끌어와서 기재하였다. 이 부분은 두괄식으로 기재하였고,

사회 이슈 언급 - 나의 의견 - 근거 - 삼성에서 해야할 일  

이런 순으로 작성하였다.

 

자소서를 쓸 때, 남의 이야기를 쓰지 말고 서류의 내용을 기반으로 본인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